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블로그

[티스토리 카카오 애드핏] 심사보류 해결하기 _ 저작권 저촉, 광고 비정상적인 방법 설치

| 티스토리 카카오 애드핏

나는 2020년 1월 13일에 카카오 애드핏을 신청하여 일주일 뒤인 1월 20일에 승인을 받았다.

 

 

애드핏은 애드고시라고 불리는 애드센스보다 쉽게 승인을 받는다고 하는데, 나는 무려 3번의 매체 심사 보류를 거쳐서 승인을 받았다.
수정을 하고 재심사를 요청했음에도 3번 모두 같은 이유로 승인 거절을 받았기 때문에 카카오 애드핏에 문의를 하기도 했다.

이렇듯 나는 카카오 애드핏에 대해서 찾아보지도 않은 채 바로 신청을 했기 때문에 많은 실수를 했다.
그래서 승인을 받기까지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렸다.
혹시 나와 같은 실수를 하는 분들을 위해 해결방법을 공유해보려고 한다.

 

| 매체 심사 보류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문제점은 2가지였다.

(1) 해당 매체 일부 카테고리 내 저작권에 저촉되는 콘텐츠 제공이 확인되어 보류되었습니다. 해당 컨텐츠 삭제 후 재심사를 요청하여 주십시오. (원작자의 허가 없이 노래 가사 등을 업로드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이며 이는 AdFit서비스 운영정책 콘텐츠 가이드라인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2) 광고가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설치되었습니다. 설치 가이드에 따른 방식으로 수정하신 뒤 재심사를 요청하여 주십시오. (모바일 환경에서 728x90 단위 우측 영역이 잘려 노출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광고의 모든 영역이 정상적으로 노출될 수 있도록 수정 후 재심사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해결방법

(1) 저작권법 위반
나는 “음악”이라는 카테고리에 내가 좋아하는 노래를 추천하는 글을 올렸다.
앨범에 대한 설명, 가사, 느낀 점들을 적은 글들이었는데, 가사를 적은 것이 문제가 된 것이었다.
그 포스팅들을 모두 삭제할 수도 있었지만, 나는 애드센스 검토 중에는 포스팅을 삭제하면 안 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어서 삭제하지 않고 가사만 지워 글을 수정하고 올렸다.

하지만 가사를 지웠음에도 저작권에 저촉된다는 사유로 또다시 보류가 되어서 카카오 애드핏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니,

 

 

위 사진처럼 전체 가사가 아니라 단 한 줄이라도 가사 내용이 들어가면 저작권법 위반이라는 답변이 왔다.
그래서 나는 모든 가사 내용을 지우고 다시 수정해서 글을 올렸더니 해결되었다.


(2)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설치된 광고
광고 단위 사이즈를 설정할 때, 728x90 단위의 광고를 넣어도 된다고 해서 그 사이즈로 설정해서 신청을 했다.
그런데 우측이 잘린다는 피드백을 보고 구글링을 해보니 꼭 320x50 단위의 광고를 넣어야 한다고 한다.
그래서 광고의 사이즈를 수정하고 스크립트를 다시 삽입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
왜 728x90 단위의 광고를 넣어도 된다고 적어놓았는지 모르겠다.

 

| 그 외의 매체 심사 보류 해결방법(카카오 애드핏 고객센터 이용)

카카오 애드핏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면 빠른 이메일 답장을 받을 수 있으니 추천한다.

1. 카카오톡에서 “카카오 애드핏”과 채팅하기.

 

 

“카카오 애드핏”을 검색하고 채팅하기를 누른다.

 

 


“챗봇 시작하기 -> kakao 고객센터 -> 1:1문의하기”를 클릭한다.

2. 1:1 문의하기.

 

 

문의 분류에서 카테고리로 “계정 및 매체 심사”, “매체 심사”를 선택한다.
답변을 받을 자신의 이메일 주소도 적고, 휴대폰 번호도 적는다.
문의 내용에 애드핏 계정, 성함, 매체명, 플랫폼, 매체 URL을 적은 뒤 궁금한 점을 문의하면 된다.

모든 과정이 끝나고 하루 정도 후에 아주 친절하게 이메일로 문의에 대한 답변을 해주신다.